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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러의 법칙이란?
보통의 사람은 7(±2) 개의 항목만을 기억할 수 있음
핵심 요약
- "마법의 숫자 7"을 내세워 불필요한 디자인 제한을 정당화하지 않기
- 사용자들이 쉽게 처리하고 이해하며 기억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작은 덩어리로 나눠 정리
- 기존 지식과 상황의 맥락에 따라 단기 기억 용량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기억
밀러의 법칙 배경
1956년, 인지심리학자 조지 밀러(George Miller)에 의해 발표됨. 단기 기억의 범위는 대략 7 정도로 제한되며, 기억 범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보의 기본 단위인 비트(bit)의 양이 아닌 정보 덩어리(chunk)의 개수.
덩어리화
인간의 단기 기억은 한계가 있고 정보를 덩어리로 만들면 정보를 더욱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음.
콘텐츠를 적절히 덩어리로 나누면 이해하기 쉬워짐.
밀러의 법칙 사례
- 전화번호 구성 방식
- 0212341234 보다는 02-1234-1234가 기억하기 쉬움
- 텍스트 장벽
- 서식과 체계가 없고 행 길이도 나눠지지 않은 콘텐츠
- 훑어보거나 처리하기 어려운 콘텐츠는 사용자의 인지 부하를 가중시킴
- 나이키 닷컴(nike.com)
- 제품 정보를 덩어리 화해서 그룹 지음
- 같은 유형의 필터를 그룹 지음
마법의 숫자 7
밀러 연구의 핵심은 단기 기억에는 한계가 있으며, 정보 비트를 유의미한 덩어리로 정리하면 단기 기억을 최적화할 수 있다는 점.
단기 기억의 개수가 7±2개 밖에 되지 않으므로 인터페이스 요소의 개수를 제한해야 한다는 것으로 오해하지 않도록 주의.
학습 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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