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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 전략의 기초
1) 브랜드 전략이란?
브랜드가 지향하는 것, 브랜드의 약속, 그리고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개성을 정의하는 것
2) 브랜드 전략이 아닌 것은?
로고, 슬로건, 컬러는 브랜드를 전달하는 크리에이티브한 요소로서 브랜드의 일부
브랜드 전략은 지속가능한 힘이 있어야 한다.
새로운 것을 출시할 때마다 변화하는 것이 아니며 새로운 마케팅 켐페인을 시작할 때마다 변화하는 것이 아니다.
브랜드 전략은 마케팅 혹은 비용 전략이 아니고 비즈니스의 다른 부분에서 벗어날 수 없다.
3) 브랜드 전략의 필요성?
특정 제품이 다른 제품과 비교해서 선택되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특정 제품이 충족시켜주는 니즈가 있기 때문
익숙한 것을 선택하기 때문
기본적인 혹은 제품의 활용성만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닌 다른 제품에 비해서 감정적으로 깊은 유대감을 형성한 제품을 선택하기 때문
2.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단계
1) 비즈니스와 브랜드 전략
비즈니스 전략 : 직원들을 위한 요약이자 투자자들에게 전달하는 제안서
브랜드 전략 : 제품, 세일즈, 마케팅 그리고 고객지원 팀에 제공하는 요약
좋은 전략이란 : 실무자들이 받아들여야 하는(혹은 받아들이지 않아야 하는) 것들,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선순위로 해야할 (혹은 우선순위로 하지 말아야할) 것들을 정의한 원칙 혹은 규칙을 세운 가이드로 이루어진 명확한 로드맵
2) Value Proposition (가치 제안)
We create [products or services] with [features or specs] ensuring [who the customer is] enjoys [the benefit of the product].
우리는 [고객 혹은 사용자가 누구인지]가 [제품의 혜택]을 좋아하도록 보장하는 [특징 혹은 사양]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만듭니다.
예시)
나이키 : We create [sports apparel] with [the most advanced technology and coolest style] ensuring [athletes at any level] enjoy [the ability to excel in their sport of choice, and look good doing it].
미션 : 쉬워야 한다. 단순히 제품을 파는것 그 이상으로 회사가 무엇을 제공 해줄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기
제공 : 까다로워야 한다. 회사 고유의 특징, 경쟁사와 비교해서 차별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제안
연관성 : 회사의 미션이 고객들에게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기
3) Define Your Customers (타겟 고객층에 대한 정의)
어떠한 유형의 사람들이 당신의 가치제안에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
만약 한 사람이 당신에게 와서 브랜드의 가치에 대해 즉시 이해하고 원한다면 그 사람이 누구일 것인가? 어떻게 그 사람에 대해서 설명할 것인가? 그런 사람들이 실제로도 있는가?
주된 타겟 고객층을 설정하고 나서 2순위의 타겟 고객층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당신의 서비스는 오직 하나이기 때문에 당신의 고객층을 한가지 혹은 두가지로(맥시멈 3개) 제한하는 것이 좋다
4) Competitive Landscape (경쟁사 분석)
경쟁사에 비해 당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기
5) Value Guides (가치에 대한 가이드라인)
Google 철학 www.google.com/about/philosophy.html
회사 소개 | Google – Google
Google이 발견한 10가지 진실 이 '10가지 진실'은 Google 창립 몇 년 후에 처음 제정되었습니다. Google은 때때로 그 '십계명'이 아직도 유효한지 확인하기 위해 다시 들여다보곤 합니다. Google은 '10가지
www.google.com
Zappos 핵심 가치 www.zappos.com/about/what-we-live-by
What We Live By
Discover our organization's 10 Core Values and why they're central to how we do business.
www.zappos.com
Ikea 핵식 가치 seeacareerwithus.com/about-us/our-values/
Our Values | About Us | Careers at IKEA
Career opportunities at IKEA Home furnishings, kitchens, appliances, sofas, beds, mattresses.
seeacareerwithus.com
3. 브랜드 전략에서 부터 브랜드 디자인까지
1) 브랜드 디자인은 예술이 아니다
- 브랜드 디자인은 이름, 로고, 톤 그리고 스타일을 통해서 당신의 가치 제안을 이야기하는 시각적, 배색적 방법이다.
2) 네이밍
- 가치 제안 그리고 가치에 기반한 효과적인 이름이어야 한다
- 이름이 감성적으로 무엇을 불러이르키는지, 시각적으로 무엇이 연상되는지, 당연하게 떠오르는 색깔 혹은 모양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기
3) 로고 디자인
- 로고는 브랜드의 전략, 가치 제안, 그리고 브랜드의 가치를 빠르게 전달 할 수 있는 수단이자 결국에는 사람들의 경험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시각적 표현이다
4) 목소리
- 브랜드의 목소리는 고객들과 대화하는 법이다
- 영화의 캐릭터 같은 브랜드의 캐릭터를 설정하기
5) 브랜드 스타일 가이드
- 로고 사용법 (사용 가능한 컬러, 여백, 최소 사이즈 등)
- 컬러 (4개 혹은 그 이하의 컬러 : 배경에 사용할 밝은 컬러, 텍스트로 사용할 어두운 컬러, 중립의 컬러, 강조 컬러)
- 폰트
- 활자체
- 브랜드와 연관되는 활자체에 대한 스토리 제공하기
- 정렬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면 추가하기
- 사이즈에 따른 통일성 있는 스타일을 위해 간격, 비율 등에 대해 정의하기
- 사진
- 브랜드를 잘 설명 할 수 있는 사진 예시를 제공하기
- 고객들이 브랜드를 바라볼 때 연상되는 사진 예시를 제공하기 (Mood Board)
강의 출처 :
Brand Strategy for Designers
By. Stefan Mumaw @ LinkedIn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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